너무나도 뻔한 이야기지만 조금이라도 어릴 때, 또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반드시 시작해야 하고 지켜야 하고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5가지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더 오래 함께 살기 원하고, 보다 건강한 몸과 정신으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를 원하신다면 너무 뻔하지만 꼭 습관으로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습관은 본능을 이길 수 있는 힘이기도 합니다.
1. 금연하기
담배를 누가 발명했는지 모르겠지만, 담배는 정말 백해무익합니다. 물론 담배가 주는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가 있긴 하지만 담배가 우리 몸에 끼치는 해악을 생각하면 담배의 긍정적인 효과는 정말 너무도 미미하고 작습니다. 흡연은 노화를 일으키고, 심장질환으로 시작해서 중풍이라 불리는 뇌졸중, 그리고 치매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병을 빨리 오라고 부르고 노래 부르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의학기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기대수명이 10년이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 할아버지는, 우리 할머니는 담배를 피셨어도 90세 넘어서까지 사셨어요" 네! 그런데 당신이 그 할아버지, 할머니와 같다고 어떻게 보장합니까? 금연!!!!!!!!
2. 과식하지 않기
먹방하시는 분들을 보면 참 맛있게 드시면서 좋은 맛집이나 음식들을 알려주셔서 참 감사하긴 하지만, 저렇게 많이 드시면 위가 엄청 늘어날 것이고, 나중에 고생을 많이 하실 것 같아 안쓰러울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먹방 유튜버는 그것이 자신의 직업이기 때문에 정말 치열하게 운도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과식을 하게 되면 몸을 움직이기 싫어지고, 그 결과 과체중으로 이어지면서 흡연과 비슷하게 노화의 속도를 빠르게 만든다고 합니다. 과식을 하게 될 경우는 대부분 건강한 음식으로 과식하기 보다는 기름지고 달고 맵고 짠 음식으로 과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몸에 좋지 않은 패스트부드나 가공식품으로 과식을 하게 되지요. 과식이 왜 안 좋은지 아시겠죠?
3. 운동 꾸준히 하기
누가 이걸 모릅니까? 마음은 운동하기를 간절히 원하고, 머릿속에 운동에 대한 상식과 이론은 꽉 차있고, 이제 움직이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운동은 인지기능 저하를 막고, 치매를 막으며,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극복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굳이 돈 들여 비싼 헬스장이나 PT를 끊을 필요 없습니다. 달리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무슨 운동이든 숨이 약간 찰 정도의 운동을 하루 10-20분 정도 해 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사망 위험을 절반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4. 하루 7-8시간 자기
뇌과학 및 뇌의학을 연구한 사람들의 보고에 의하면, 우리가 자는 동안 우리의 뇌는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독성물질을 뇌에서 씻어내어 정화하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잠을 자지 않으면 우리 뇌에 치매와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독성물질을 쌓아놓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루 7-8시간씩 규치적으로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 쉬는 날 10시간 이상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뇌가 극도로 피곤하고 지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 큰 성인이 수면 시간이 8시간을 넘어갈 경우에는 수면이 부족한 경우보다 사망 위험이 증거한다고 합니다. 결국 몰아서 10시간 자는 것보다 매일 7-8시간씩 규칙적으로 자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말입니다.
5. 치아 관리 잘하기
하루에 두 번 양치 하는 사라믄 하루 한 번만 양치하는 사람보다 심장마비의 위험성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별히 잇몸질환과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은 만성염증의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양치는 치아의 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대수명을 늘리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미온수로 1-2분 정도 가글을 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밤 사이 입 안에 있는 좋지 않은 냄새와 성분을 음식이나 물과 함께 삼키지 말고 가글을 하여 없앤 후, 음식이든 차든 물이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으로 1년에 2번 스케일링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보다 부모님이 공짜로 은혜로 물려주신 치아를 가지고 죽을 때까지 쓰는게 효도라 생각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으세요.
많은 사람들이 건강이 악화되면 그때부터 건강을 챙기려고 합니다. 지금은 멀쩡하고 조금 자거나 쉬고나면 괜찮아지기 때문에 과로하고 과식하고 과음하고 담배를 피는 것 같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이 그렇듯, 평안하고 건강하고 상황이 좋을 때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5가지를 지키지 않으면 어느 순간 고혈압, 고지혈, 콜레스테롤, 비만, 중성지방 등등등 각종 성인병이 내 몸을 장악하게 될 것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관리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나의 미래를 생각하고 기대한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