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이 3가지만 하면 당신은 두 달 뒤에 바뀝니다.

by 사는거야 2024. 4. 25.

목욕탕에 갔다가 군살없는 몸매를 가진 다른 사람들을 보고나서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을 보면 한심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자기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바꾸어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

허리가 너무 아파서 도수치료를 받으러 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도수치료사가 치료받으러 온 환자인 나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질병의 원인은 대부분 자기 자신이 자신에게 스스로 제공합니다"
그러면서 평소 나의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에 대해서 따끔하게 말해 주었습니다.
기분은 나빴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습니다.

지금 내가 이런 모습으로 있는 이유는 바로 나 때문입니다.
지금 나의 상태에 대한 이유를 환경과 다른 사람 탓을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냉철하고 진지하게 생각해 보면, 전쟁이나 재난이나 사고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나 자신이 원인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내가 원하고 바라는대로 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세상을 내 마음대로 쥐락펴락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100%까지는 아니지만 적어도 내 몸은 내가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보내는 나의 시간, 즉 사적인 시간은 어느 정도 내가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밤 10시면 10시, 11시면 11시!!
딱 시간을 정해놓고 핸드폰도 치우고 컴퓨터도 끄고 깨끗하게 씻고 잠자리에 정해진 시간에 무조건 들어가는 것입니다.
아침에 늦잠을 자고 피곤한 이유는 전날에 내가 늦게 잤기 때문입니다.

이제 다음에 열거하는 7가지 내용을 실천해 보세요.
그러면 분명히 달라지는 자기 자신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이렇게 해야하냐구요?
변화는 곧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Change is an opportunity.

 

1. 더 나은 사람 되기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이것은 누구나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새나라의 어린이는 일찍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일찍 잠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맨날 일찍 잘 수 있겠어요? 낮에 잠깐 10-15분 낮잠을 자더라도 무조건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 해 보세요. 몸이 기억하고 그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면 우리에게는 시간이라는 것을 얻을 있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몇가지 추천해 보겠습니다.

1) 명상하기
잠깐만이라도 아무 것도 생각하지 말고 마음과 생각을 비우는 명상을 해 보세요. 단 5분만이라도 해 보세요. 음악을 틀어놓고 정말 아무생각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만으로도 머리가 개운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차(tea)
따뜻한 차나 혹은 따뜻한 물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3) 우선순위 정하기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브레인 스토밍 형식으로 나열해 보고, 그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해 보세요.
4) 방 정리하기
호텔에서 여러날 숙박을 할 때, 밖에 일정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깨끗하게 정리된 호텔방을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퇴근하고 돌아왔을 때 내 방이 호텔처럼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으면 그 기분을 느낄 수 있겠지요.

2. 메모하기

조그마한 수첩(휴대가능한)을 하나 준비해 보세요. 변화되는 나 자신을 위한 메모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1) 나의 하루 메모하기
매 정각마다 지난 한 시간 동안 내가 했던 일을 기록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나의 시간사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식단 메모하기
무엇을 먹었는지 기록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먹은 음식을 보면서 몸에 유익한 음식과 그렇지 못한 음식을 에딩펜으로 색깔을 정해서 기록해 보세요. 이것만으로도 내가 먹는 것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습니다.
3) 나의 습관 메모하기
예를들면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침을 뱉는 습관, 손가락이나 입술을 뜯는 습관, 코 후비는 습관 등 느껴지는 것이나 다른 사람이 말해주는 나쁜 습관들을 기록해 보는 것입니다. 이것도 역시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많이 개선됩니다. 조금 더 개선되길 바란다면 이 나쁜 습관들을 그만 두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들을 생각하고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4) 세줄일기 쓰기
세 줄 일기는 정선희씨가 세바시에 나와서 이야기 해 주셔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 첫째줄 - 오늘 안 좋았던 일들 중에서 가장 쎈 것, 가장 열 받았던 일 하나만 쓰는 것입니다. 가장 쎈 놈을 선정하는 중요한 이유는 가장 큰 것 하나를 선정하면 나머지는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 둘째줄 - 오늘 최고로 좋았던 일 하나 기록하기. 이것은 내 하루가 나쁘지만은 않았구나 생각하게 되는 긍정적 사고의 출발이 됩니다.
- 셋째줄 - 내일 할 일 한 두 가지 기록하기. 이것은 소확행입니다. 그저 주어지는대로 시키는 일만 하는 것 같은 삶에서 벗어나 내가 계획하고 내가 생각한 일을 한 두 가지씩 성취할 때 오는 행복감을 경험하기 위한 것입니다.

메모하는 일이 습관이 되지 않은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꺼번에 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습관이 되면 그 다음 것을 하세요. 그렇게 1-2가지 습관이 되면 또 그 다음 것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메모를 늘려가 보세요. 그리고 휴대폰으로 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메모하려고 휴대폰 켰다가 카톡 확인하고 인스타/페이스북/유튜브 보다가 시간 다 뺏깁니다.

3. 운동하기

의욕도 떨어지고 만사가 다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가장 좋은 처방은 바로 "운동"입니다. 몸이 움직여 운동할 때 굳어진 뇌가 활성화 되면서 "의욕"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과학적 실험으로도 증명된 것이고, "삶이 흔들릴 때 뇌과학을 읽습니다 (이케가야 유지)"라는 책에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헬스, 요가, 필라테스 같이 돈이 들어가는 운동은 나중에 하세요.
그냥 걸으세요.
걷다가 익숙해지면 좀 빨리 걸어보세요. 빨리 걷다가 뛰고 싶어지면 뛰어보세요. 그렇게 체력과 움직이는 것에 어느 정도 자신이 붙고 습관이 되면 그때 돈을 내고 헬스든, 요가든 해 보시길 바랍니다. 1년 수강 끊어놓고 1/3도 가지 못했던 수많은 흑역사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 경험을 다시 하지 맙시다.

이렇게 2달만 해 봅시다. 이것도 단계별로 해 보세요. 우선 3일을 목표로 해 보세요. 3일을 연속으로 성공했으면 그 다음 일주일을 목표로 해 보세요. 일주일을 연속으로 빠지지 않고 성공했으면 그 다음 2주일을 목표로 해 보세요. 이런 식으로 2달까지 늘려가 보세요.

당신은 이전과 다른 삶을 살고 있을 것입니다.